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중국 '왕서방'에게 잠식당한 제주 프로젝트 탑

저널리즘

중국 '왕서방'에게 잠식당한 제주

펀딩현황
204건 펀딩참여
940,000원 펀딩완료
공유612
프로젝트 탭 메뉴

창작자 소개

Project by

이 프로젝트는 2,000,000원을 목표로
2015.01.31까지 33일간 진행합니다.

소개

Details_보다 자세하게 당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해주세요.

우리는 중국 짜장면집을 부를 때 '짱께'라고 부릅니다. 보통 이 단어는 어감상 좋지 않은 단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짱께'라는 언어의 근원을 들여다보면 그리 나쁜 표현은 아닙니다.


'짱께'의 어원은 '주인'을 뜻하는 '장궤(掌櫃)'라는 북방계 중국말에서 왔습니다. '장궤'의 한자를 해석하면 궤(櫃), 곧 돈 상자를 맡고 있는(掌) 사람(的) 이라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부자를 의미합니다.


요즘 이들 중국 부자, 즉 '짱꾸이더'가 한국 땅과 건물을 하나둘씩 사들이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 홍대, 강남을 비롯해 강원도 평창까지 손이 안 미치는 곳이 없습니다. 특히 제주도가 심각합니다.

2010년 2월부터 부동산 투자이민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제주도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올해 연말이 지나면 여의도의 2배가 넘는 땅이 중국에 넘어간다고 합니다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자본에 국적이 어디 있겠습니까. 시스템을 통해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있도록 조절한다면 아무 문제점도 생기지 않겠죠. 하지만 지금의 제주도를 보면 그게 가능할까 하는 회의가 듭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중국인 부동산 매입은 관광단지인 제주도 경관은 물론, 이곳에서 사는 지역주민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체 제주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프레시안에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모인 후원금은 저널리스트의 제주도 현장 취재 비용과 추후 중국 자본에 의해 발생한 피해 사례를 취재할 때 사용됩니다. 1만원 후원 독자에게는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이 제공하는 유료 강연 무료 듣기 기회를 드립니다.

리워드

펀딩금 사용안내
펀딩금 사용안내

여러분의 소중한 펀딩금은 소정의 수수료를 제하고 전액 창작자에게 전달되며, 창작자가 프로젝트 펀딩 플랜에서 밝힌 용도로 활용됩니다.

프로젝트는 정해진 펀딩기간이 만료되면 자동 종료됩니다. 목표액이 달성되지 않는 경우, 펀딩된 금액만큼 전달됩니다. 스토리펀딩은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펀딩금액 입력 폼

    이 프로젝트에 펀딩합니다.
    파티 참여 등 후원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펀딩금액 입력 폼

    언론 협동조합 프레시안이 제공하는 유료 강연 무료 듣기

    명 펀딩
  • 펀딩금액 입력 폼
    아무 조건과 제한 없는 펀딩입니다. 원하는 금액으로 펀딩 가능합니다.
    통큰 펀딩 (리워드 없음)

    프로젝트를 응원하는 '통 큰' 펀딩 입니다.
    금액 제한 없이 프로젝트를 응원하세요. 통큰 펀딩에는 리워드가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 프레시안
후원자가 되면 창작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파티 입장하기